본문 바로가기
- 돈 관리

주식,ETF 관련 정보 어떻게 아는거야?(주식유튜브, 네이버증권, 세이브로)

by 이햅 2021. 1. 29.

 

"주식이고 ETF고 시작은 했는데, 다들 어디서 어떻게 알아서 투자하는 거야?"

주식공부가 뭐 정해진 커리큘럼이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누구든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나 빼고 다 전문가 같고.., 나만 모르고 남들은 다 아는 뭔가가 있는 건지 답답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엔 투자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들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오를 종목을 꼭꼭 찝어주는 무당집 같은 게 있었으면 좋겠지만 그런 건 아니고.. (있으면 사기임)
영웅문 어플 좀 들락날락 해보신 분들은 이미 알고 있을 기본적인 정보 루트들이다. 
기본적이라는 것은 다시말해 그만큼 필수적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럼,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자. 

 

 

01. 유튜브

요즘 정보는 모두 유튜브로 모인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거대한 플랫폼이다. 

주식 유튜버들이 너무 너무 많지만 그중에서도 내가 보는 유튜버들만 꼽아보았다. 

 

1)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클릭하면 연동

메리츠자산 운용의 대표이사 '존리'의 유튜브다. 

자신이 자산운용사의 대표이사다보니 그런 것도 있겠지만 K국민이 주식투자 까막눈 탈출에 누구보다 진심이다. (답답해하기도 하는듯?ㅋㅋㅋ)

나는 주로 동영상 제목에 [금융 공부]라고 된 짧은 영상들을 보는 편이다. 

짧은 만큼 쓸데없는 얘기 없이 간단하게 핵심만 말해주는 것 같다. 

그리고 이 아저씨 발음이 좋은 건 아닌 거 같은데 음향기기가 좋은 건지 뭔지 되게 잘 들린다. 

재생목록으로 들어가면 '존 리 '대표와 투자클럽'이라고 부모를 대상으로 한 아이 금융 교육에 대한 영상도 있다. 

 

youtu.be/InhKBj6 L074

연금저축계좌를 만들라고하는 존리

 

 

2) 챔CHAM

클릭하면 연동

투자 입문자들에게 최적화된 유튜브이다. 
주식 입문자와 ETF 입문자를 대상으로 재생목록이 따로 있다.

ETF 투자에 관심이 많다 보니,, ETF가 사혼의 구슬처럼 흩어져있지 않고 재생목록이 따로 있어서 좋다. 

사람들이 많이 보는 건 이유가 있어서라고 생각해서... 나 같은 경우, 인기 업로드 영상을 주로 봤다. 
직장인 재테크로 연금 굴리기 관련 영상도 있어서 직장인이라면 관심을 가질만하다. 

말을 더듬는 것도 거의 없고 호흡이 빨라서 말이 빠른 편인데, 개인적으로는 말이 느린 걸 싫어해서 괜춘.

 

youtu.be/RamHEWzsttU

 

 


3) 박곰희TV

클릭하면 연동

무려 조회수 149만회 영상이 있는 유튜브이다. 썸네일부터 번쩍번쩍하다. 

개인적으로 주식 관련 남자 유튜버들을 살짝 꺼려하는 편인데... (왠지 모르겠다. 말이 잘 안 들림) 이 유튜버는 존리처럼 K국민들의 주식투자 문맹 탈출에 진심인 것 같아서 좀 괜찮다. 

재생목록을 모조리 정주행 형식으로 만들어놔서 찾아보기 편리하다. 

그리고 주식을 할 때 마인드? 투자마인드?를 가지는 것에 대해서 관련 영상이 많다. 어떻게든 투자를 잘했으면 하는 부모의 마음인가.... (아련)

연금저축펀드도 재생 목록이 따로 있다. 연금저축펀드로 노후 준비하는 분들, 아직 안 하신 분들 모두 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www.youtube.com/watch?v=_gsX0d_f9ew

 

 

 

4) 주코노미TV

클릭하면 연동

여긴 한국경제신문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중에 밀레니얼 세대 주식투자자를 위한 ‘주코노미TV’ 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유튜브를 좀 잘하는 것 같다.)

확실히 기자여서 그런지 영상에서 말하는 퀄리티가 느껴진다. 카메라나 음향도 깨끗하다.

여기는 주로 ETF와 해외주식을 중점적으로 다루는데, 다른 곳과 차별된 점이 있다면 '주식 썰전'이라는 게 있다. 

예를 들어서 지금 SK이노베이션 살까 말까? 삼성전자 사 말아? 에 대해서 산다는 측과 안 산다는 측이 서로 얘기를 하는 건데.. 보다 보면 전혀 관심 없던 나도 어느새 살까 말까 하고 있다. 혹시 살까 말까 하는 종목이 있다면 한번 보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한국판 뉴딜 BBIG 투자 관련 영상들이 있는데 그걸로 BBIG에 대한 감을 좀 잡았어서.. 좋게 봤다. 

 

youtu.be/TfHL9W9pYR8

 

 

 

02. 네이버증권

뭐 말할 필요도 없이 가장 접근성이 좋은 플랫폼, 네이버이다.

아마 국내에서는 제일 많은 사람들이 쓰는 곳이 아닐까?

나는 주로 국내증시>ETF를 들어가서 거래량이나 시가총액, 수익률 등으로 남들이 뭐에 투자하고 있는지 보는 편이다. 

그리고 상품의 수익률을 비교할 때 비교하려고 하는 상품 상세에 들어가서 차트>비교하려는 종목을 검색하면 그래프와 함께 한눈에 수익률을 볼 수 있어서 편리하다.

 

finance.naver.com/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03. 세이브로 

세이브로는 예탁결제원이 운영하는 증권정보포털 사이트이다. 

국내 ETF, 해외 주식과 ETF에 대해서 검색해보기 좋다. 

ETF>종목발행현황을 보면 원하는 대로 필터를 걸어서 결과값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전체를 보고 싶다면 시장지수를 선택하고 코스피200을 선택해서 조회하면 리스트가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ETF>ETF시장정보>종목보유현황에서 원하는 종목을 검색하면 해당 종목을 포함하고 있는 ETF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 국내 투자자들이 어떤 해외 주식을 사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 국제거래>외화증권예탁결제>해외주식투자TOP50로 조회하면 된다. 

지금 2021/01/27 기준으로 조회 시, 역시 테슬라가 압도적이다. 

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SEIBro

 

seibro.or.kr

 

 

 

 

이상으로 주식, ETF 등 투자 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말했다시피 그리 대단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 전에 한번 후루룩 보면 뭘 모르고 매수 버튼을 클릭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모쪼록 콩고물이 골고루 묻도록 돈을 잘 굴려보았으면 좋겠다. 

 

그럼, 이만. 

 

 

댓글